사상은 심오하나 깨달은 자가 적고, 서양은 사상은 논리적이나 언어적으로만 이해될 뿐이지 인간 내면의 깨달음을 제시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런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여 과연 주자와 육상산이 말하려 했던 것이 무엇인지 좀 더 깊이 접근하고 아울러 칸트와 헤겔에 대한 이해도 진일보할 수 있을
#17세기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사상
[ 근대적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철학 ]
*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 - 근대와 그 전세대의 차이점은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
17세기의 과학연구를 촉진시키는데는 영국 왕실협회와 프랑스 의 과학원 이 두개의 중요한 기관이 있었음.
* 과학적 방법의 수립 - 17
수 없을 만큼 다양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서당은 조선시대의 초등교육기관으로만 한정짓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에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 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를 살펴보고 그 중 그래도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는 서당에 대해 자세히 논의해보고자 한다.
육사의 시 정신과 관련이 깊은 구체적인 사상이 퇴계의 주리론이라는 점을 그의 문화적 배경과 관련하여 밝혀내었다. 주리론의 특성이 과연 다른 사상적 경향에 대해 어떤 변별성을 지니는가 하는 점을 밝히기 위해 주기론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주리론이 이에 절대적이고 초월적인 성격을 부여한 데
Ⅰ. 노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노자의 생애
사기-老子申韓列傳」에 다르면 老子(노자)라는 인물은 楚(초)나라 사람이다 성은 李(이)씨이고 이름은 耳(이)이며 자는 伯陽(백양)이다. 시호는 聃(담)으로 주나라 守藏室(수장실)의 사(史:종묘에 史달린 藏室을 관리하는 관리)였다. 공자는 일찍 老子(노자
이것이다. 우리 헌법 역시 다른 근대 헌법과 마찬가지로 '모든 사회적 조건으로부터 자유롭게 합리적으로 행동하는 자율적인 인간'을 상정하여 형성된 근대법 사상의 자유주의 법이론을 계수한 것이다. 헌법에 사회권적 기본권이 추가되면서 실질적 평등의 이념이 도입되었고 국가는 국민의 인간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
Ⅰ. 개요
순자는 공자가 창시한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적으로 재정립하였으며 전국 시대의 여러 사상을 집대성하여 그의 사상사적 위치는 서양 철학사상의 아리스토텔레스에 비유된다. 그러나 그는 성악설을 주장하였다는 이유만으로 후세 유학자들의 혹독한 비판을 받으며 이단이라는 꼬리표가 붙
등장하는 것이다.
「중(中)」의 의미는 주자(朱子)가「불편불의(不偏不倚), 무과불급(無過不及)」라는 풀이한 것처럼 「기울어지지 않고 기대지도 않으며 지나침도 모자람도 없는 것」이다. 용(庸)에 대해서 정이천(程伊川)은 「불이(不易)」, 주자(朱子)는 평상(平常)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이는